▼UI 표준 및 지침
★ UI(User Interface)
인간, 디지털 기기, 소프트웨어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이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에 필요한화상, 문자, 소리, 수단(장치)를 의미한다.
★ UI 분야
표현에 관한 : 분야 : 전체적인 구성과 콘텐츠의 상세 표현을 위한 분야이다.
정보 제공과 전달 분야 : 물리적 제어를 통한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분야이다.
기능 분야 : 기능적으로 사용자가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분야이다.
★ UI의 특징
실사용자의 만족도에 직접 영향을 준다.
적합한 UI 구성으로 편리성, 가독성, 동선의 축약 등으로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실 사용자가 수행해야할 기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Ui설계 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우선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UI 개발 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
사용자 입력의 검증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
▼UI 설계
★UI 설계 원칙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학습성 :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 UI 설계의 필요성
구현 대상 결과의 오류 최소화와 적은 노력으로 구현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하여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 작업 시간 단축, 업무이해도를 높인다.
UI 설계지침
구분 | 설명 |
사용자 중심 | 실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일관성 |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른 습득이 가능하도록 버튼이나 조작법을 제공한다. |
단순성 | 인지적 부담을 줄이도록 자작방법을 가장 간단히 작동하도록 한다. |
가시성 | 주요 기능은 메인 화면에 배치하여 조작하기 쉽게 한다. |
표준화 | 기능 구조의 선행학습후 쉽게 이용가능하도록 디자인을표준화 한다. |
점근성 | 사용자의. 직무,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한다. |
결과 예측 기능 | 작동 대상이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
명확성 | 사용자 관점에서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가능해야한다. |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상황을 인지하고 해결 방안을 알 수 있어야 한다. |
▼ UI 표준
★ UI 구현 표준
전체 시스템 개발 중에 개발자 간 협업을 통하여 각기 개발한 화면 간에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UI 요소 및 배치 규칙 등의 규칙을 의미한다. 공통으로 적용해야할 화면 구성, 화면이동 등이 있다.
★UI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지침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오류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하며,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슨성 지침 2.1 4가지 법칙
인식의 용이성 : 대체 텍스트,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명료성
운용의 용이성 : 입력 장치 접근성, 충분한 시간 제공, 광 과민성 발작 예방, 쉬운 네비게이션
이해의 용이성 : 가독성 콘텐츠의 정확성, 예측 가능성, 입력 도움
견고성 : 문법준수,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 UX
★ UX 사용자 경험
제춤을 대상으로 직·간접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모든 경험을 의미한다.
UI는 사람과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하지만, UX는 제춤과 서비스, 회사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전체적인 느낌이나 경험을 말한다.
UX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성능, 시간
★ 모바일 사용자 UX 설계시 고려사항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상,환경, 목적, 빈도 등을 고려한다.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서비스 이용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입력이 최소화, 자동완성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입력 실수를 수정할 수 있도록 되돌림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에 적합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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