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 아키텍쳐 요구사항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하는 전체 시스템에 대한 논리적 기능체게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성 방식, 시스템 전체의 최적화를 목표로 한다. 요구사항과 시스템의 전체 생명주기를 고려한다. 시스템의 구성, 동작 원리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며, 각 컴포넌트에 대한 설계, 구현을 지원하는 수준으로 자세히 기술한다.
각 컴포넌트 사이의 상호작용, 외부 환경과의 관계를 기술한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식별
개별 대상 시스템과 연결된 연계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업무 정의서, 시스템 아키텍처 정의서,유스케이스 정의서 등을통하여 송신,수신, 중계 시스템을 식별한다. 인터페이스 요구명세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목록을 기반으로 개발 대상 시스템과 연계된 내/외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 목록을 작성한다.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구성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연결을 의미하며 송신, 수신, 중계 서버로 구성된다.
송신 시스템 : 연계할 데이터를 테이블, 파일 형태로 생성하고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수신 시스템 : 송신된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형식의 데이터를 변환하여 DB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중계 시스템 : 송 · 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 송 ·수신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시스템 사이에 상호 교환되는 데이터는 표준 형식을 정의하여 사용한다.
인터페이스 설계 단계에서 송 ·수신 시스템 사이의 전송 표준 항목, 업무 처리 데이터, 공통 코드 정보등을 누락없이 확인하여 명세서를 작성한다.인터페이스는 데이터 공통부/개별부/종료부로 구성된다.
공통부: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을 표함한다.
개발부: 송수신 시스템에서 업무 처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포함한다.
종료부:전송 데이터의 끝을 표시하는 문자를 포함한다.
▲인터페이스 상세설계
★내/외부 송수신 방식
직접 연계 방식 : 중계 서버 또는 솔우션 사용 없이 송수신 시스템이 직접 인터페이스하는 방식이다.
간접 연계 방식 : 연계 솔루션을 통하여 송수신 엔진과 어뎁터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하는 방식이다.
방식 | 장점 | 단점 |
직접연계 | 연계 및 통합 구현이 단순하며 용이함 개발 소요 비용 및 기간이 짧음 중간 매개체가 없으므로 데이터 연계처리 성능이 대체로 좋음 |
시스템 간의 결합도가 높아서, 시스템 변경에 민감함(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장애 발생 가능) 보안을 위한 암·복호화 처리, 비즈니스 로직(Busines Logic, 업무 처리 내용) 적용 등이 불가 연계 및 통합 가능한 시스템 환경이 제한적 |
간접연계 | 서로 상이한 네트워크, 프로토콜(Protocol) 등 다양한 환경을 연계 및 통합 가능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변경 시에도 장애나 오류 없이 서비스 가능 보안이나 비즈니스(Busines, 업무) 처리를 위한 로직(Logic)을 자유롭게 반영 가능 |
연계 아키텍처 및 메커니즘이 복잡하고, 중간 매개체로 인해 성능 저하 요소 존재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테스트 기간이 상대적 장기간 소요 |
★인터페이스 연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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